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높은 자존감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습관들

심리 토크

by 다스딩 ★§◆◁☆ 2020. 5. 31. 18:11

본문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아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곤 하죠. 자기 스스로를 사랑하고 스스로를 좋아하면, 인생에서 생겨나는 많은 문제들을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관리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하거나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 너무 자신을 질책하다 보면, 자존감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너무 엄격한 잣대를 가져다 대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은 주곤 합니다. 스스로 원하는 것을 따르고 동기를 부여하게 되면, 보다 자기 내면 중심적이게 되고 안정적인 상태로 전환이 됩니다. 특히, 무언가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인생에서 좌절을 겪게 될 때,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내면을 따르는 삶은 스스로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을 따라가게 만들어 줍니다. 자신의 내면을 따르고, 자존감이 향상되면 덜 외부적이게 되고 안정적으로 되어가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모든 인간 관계에서 당신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 줄 것은 확실합니다. 회사에서든 가정 안에서든 우정 안에서든 상관없이 말이죠. 일상생활 속에서도 행복감은 점점 더 높아져 갈 것입니다. 이렇듯이 중요한 자존감을 향상하는 습관 몇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모두 내면속에 자신을 비평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때로는 내면의 목소리가 자신을 향해서 분노하고 소리칩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것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당신은 게으르고 열심히 일을 하지 않아, 쓸모가 없어!" "당신은 뚱뚱하고, 못생기고 언제나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잖아!" 이렇게 내면에서 자신을 비평하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우리는 자주 듣게 됩니다. 내면에서 비평하는 목소리가 들려오면 마음속의 목소리를 그대로 따라가지 말고 반대되는 창조적인 목소리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내 안의 목소리일 뿐이며, 유심히 찾아보면 그와 반대되는 자신을 옹호하는 창조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면의 비평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기전에 그 속도를 늦추고 부정적으로 점점 빠져드는 것을 멈춘다면, 부정적인 목소리를 듣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이고 보다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목소리에 초점을 맞출 수가 있게 됩니다. 그것은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것임이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내면과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 보는건 어떨까요? 일을 하다가 실패를 하거나 실수를 하게 되면 스스로에게 위로와 위안의 말을 해보는 것입니다. 언제나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자기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내면과 대화하도록 노력한다면, 내면은 기꺼이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또한, 가끔식 한 가지 관점에만 빠져들면 상황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스스로에게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의외의 변수를 찾음으로써 그런 관점을 변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언제나 예외는 있는 것이고 그 예외 속에서 우리는 낙관적으로 생각을 할 수가 있는 것이죠. 항상 예외의 변수 속에서 더 긍정적인 것들을 찾도록 노력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자기 전에 모든 것에 감사하는 시간을 갖아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다지 크게 중요한 일일 필요도 없습니다. 아주 소박한 것들에 우리는 감사할 수가 있고, 주위에 모든 사람과 사물, 동물, 식물 같은 모든 것에 감사하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감사하는 모든 것들을 노트에 메모를 하고 기록을 해두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등 여러 가지 SNS을 활용해서 하루하루 행복하고 즐거운 순간들을 사진으로 찍거나 노트해서 사람들과 공유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사는 방식을 마냥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내 삶의 하이라이트와 사소하더라도 행복한 순간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행복한 순간들을 함께 나누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자존감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말이나 의견들은 사실상 더 이상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가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때때로 속삭이거나 말을 할 때도 이런 것들은 대체로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모든 생각과 상상들이 오해를 만들고 우리를 부정적으로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말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에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된다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점점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지 않고 친절하게 대할 때, 자신의 자존감은 더욱더 높아지게 됩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청소를 하는 청소원이나 식당의 종업원, 마트의 계산원, 당신 주위의 누구든지 상관없습니다. 친절하게 먼저 웃으면서 인사를 건네보는 겁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어떤 것이 완벽하기를 원하거나 완벽한 것에만 집착한다면 언제나 만족스럽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존감은 점점 낮아질 겁니다. 절대적으로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에 너무 큰 기대를 걸지 말고 완벽주의적인 성향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한다면, 자기 스스로에게 자책하는 일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시험에 통과하거나 취직을 하거나 그런 대단한 일에서만 축하를 얻기를 바란다면 축하할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아주 사소하고 작은 일의 성공이라도 스스로에게 축하를 건네고 격려를 해보세요.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동기부여와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질 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