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ip addrsss is blocked and collected in black list now. be careful!

지금 이순간에 존재하는 것, 그리고 고통을 멈추기

현재 이 순간에 머무르는 것은 고통으로부터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열쇠와도 같다. 우리는 언제나 지금 이 순간 자유를 느끼고 평화로움을 느끼며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감을 느낀다. 지금 이 순간에만 우리는 존재하는 것과도 같다. 우리가 꿈꾸고 갈망하는 모든 것들은 단지 우리의 상상 속에서 존재한다. 사실 그 꿈속에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어떠한 미래도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상상 속의 허구일 뿐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꿈을 꾸고 공포감을 느끼고 무언가를 두려워할 때 그것은 언제나 미래나 과거의 일이고 지금 이 순간에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바꾸어 말하면 미래를 긍정적으로 꿈꾸고 바로 보면 지금 이 순간 우리는 행복할 것이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을 예상하고 상상한다면 지금 이 순간 우리는 고통스럽고 불행할 것이다. 그래서 모든 것은 지금 이 순간에 우리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상상하느냐에 달려있다. 미래에 대해서 예상하는 무엇이든 우리는 지금 이 순간 경험할 것이고 과거에 대해서 기억하고 떠올리는 이 순간 그것이 행복하든 불행하든 바로 지금 우리는 그것을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원리를 이해한다면, 고통을 불러오는 모든 기억이나 예상들을 의도적으로 뒤바꿀 수 있다. 만약에 예상치 못하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이 찾아온다면, 지금 이 순간 그것을 인식하고 그 생각과 감정들이 단지,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현재에 집중하고 단지 일어나지 않은 나의 상상이나 예측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과거로부터의 기억이나 그때의 안 좋은 감정들이 다시 찾아온다면, 마찬가지로 지금 현재 상태에 내가 존재하지 못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그 기억과 생각이 이미 지나버린 과거의 오래된 유물임을 알아차리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방법을 실행하면서 더욱 현재 속에서 나 자신을 바라보고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상태가 어떤 상태이고 나를 존재하게 만드는 최상의 감정 상태가 무엇인지 스스로 그것을 발견하고 과거로부터나 미래로부터 엄습해오는 고통들도 결국에는 실제 하지 않는 허상이고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지금 내가 존재하는 상태, 그 자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생각처럼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면서 생각이나 기억으로부터 매 순간마다 의지와는 다르게 찾아오는 감정과 고통들로부터 벗어나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하지만, 존재하는 것에 있어서 다음부터라는 말은 의미가 없다. 존재하는 것은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순간순간 깨어있으면서 지금의 내가 느끼는 나의 존재와 그것을 둘러싼 모든 것들의 존재성 그리고 연결성을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본질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