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들기 시작하면 그 생각으로부터 빠져나오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 부정적인 생각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와 노력을 하게 되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려고 하게 되죠.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방법들이 있을 겁니다. 공원을 산책한다든지 조깅을 한다든지 아니면 좋은 글귀를 담고 있는 책을 읽는다든지 친한 친구한테 전화를 해서 넋두리를 하거나 그에 따른 친구의 조언을 듣는다든지 사람마다 모두 제각기 다르고 굉장히 다양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 생각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방법들 중에는 인지적으로 생각을 변화시키는 인지 변화 코칭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인지 행동 요법에서 나온 코칭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인지적으로 접근해서 어떤 생각을 변화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과 잘 지내기 힘들어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 이런 생각을 하는 수많은 이유가 되는 다른 생각들이 있을 겁니다.

 

부정적인 중심 생각 주위에 그 이유가 되는 원인 생각들이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나는 자신감이 너무 없어라든지,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해라든지 또 다른 생각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생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것이 원인이 되는 이런 생각들을 모두가 인정할 정도로 객관적으로 100% 진실인지 스스로 검토를 하고 증명을 하는 것입니다. 정말로 세상 사람 모두가 인정할만한 확실한 사실인지 말이죠. 자신감이 없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전부 사람들과 잘 지내기 힘든 게 100% 객관적으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인지, 자존심이 지나치게 강해서 사람들하고 잘 지내는 것이 정말로 객관적인 사실인지 등등 중심 생각 주변의 원인 생각들을 하나하나 검토하고 객관적 사실여부를 스스로 증명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원인 되는 생각들은 주관적으로 왜곡되고 일반화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100% 진실이 아닙니다. 그래서 검토하고 증명하는 과정 속에서 부정적인 중심 생각을 더 이상 지속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중심 생각의 자리를 비워낼 수가 있게 되고 그 자리가 비워지게 되면 그 자리에 새로운 긍정적인 생각을 다시 채워 넣을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100% 진실도 아닌 생각을 굳이 계속해서 굳건하게 믿을 필요가 없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변화된 생각들을 부정적인 생각이 올라올 때마다 이건 100% 진실이 아니야 나는 이것을 믿지 않겠어, 내가 원하는 보다 증면된 생각들을 믿겠어 라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이런 훈련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기보다는 생각에 있어서 객관적 주관적 균형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인지적으로 이렇게 스스로의 생각을 변화시켜 나가는 코칭법은 감정적으로도 크게 치우지지 않는 힘을 길러주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도 큰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